출애굽기는 이집트에서 종으로 고난받던 이들이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모세와 함께 이집트를 빠져나와 약속의 땅 이스라엘로 나아가는 과정 중 첫번째 과정을 그리는 성경입니다. 해방이라는 메시지가 강하게 드러나 있기 때문에 일제는 출애굽기 읽기를 금지하였고,  이러한 죄악을 비롯하여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여러가지 죄악으로 말미암아 '지금까지 유일하게 전쟁 중에 원자탄을 얻어맞은'  수치와 굴욕을 당하고 말았습니다. 아마도 일제는 출애굽기의 애굽과 자신들을 동일시하였던 것 같습니다. 그 때문에 출애굽기를 읽게 내버려둘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들 가운데 일말이나마 남아 있던 양심에 찔려서였겠지요. 죄라는 것이 자신의 잘못을 감추고자 하는 습관을 들게 하는데, 일제는 그러한 잘못을 밥먹듯이 한 나머지 원자탄 피폭의 형벌을 받았고, 우리 민족은 그 후 광복의 기쁨을 맛보게 되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일본에서 지진이 날 때마다 '일본침몰의 소망'을 가지는데, 이것이 지나친 것은 사실이지만 이해가 되는 것이 일본인들 중 많은 이들이 아직도 우리 교과서에 실려 있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반성하기는 커녕 미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소망'을 가진 분들에 대하여 사랑이 없다고 정죄만 하는 것이 부당한 이유는 이러한 사실이 있기 떄문입니다. 물론... '일본침몰의 소망' 자체는 잘못된 것이 맞습니다. 일본에 원자탄이 떨어질 때 억울한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고, 그 소망이 이루어질 때 역시 억울한 이들이 다수 생길 수 있기 때문이기는 합니다. 오해 없으시길...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역사 50점 미만을 받은 학생이 우리 사회에서 학력차별의 멍에를 짊어지고 가야 하는 이유 중 중요한 하나가... 일제시대의 사실에 대해서 알려 들지 않는다는 점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 대한민국 시민들이 가지고 있는 아픔과 그 이유를 이해할 의지와 노력이 없기 때문에 말입니다. 공부가 싫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이러한 멍에를 져야 한다는 생각이 드는 이유 중 하나가, 상대를 이해할 의지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이 직업을 가질 때 상대방을 존중할 수는 없겠지요. 자신이 잘난줄 알지 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학생들을 지도할 때 일정한 수준의 학력을 갖추도록 지도하는 것은 필요하다 봅니다. 부진아들을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물론 한국 근현대사 혹은 역사(하) 50점 미만의 점수는 일제시대의 사실에 대해 알려 들지 않는 학생들에게 멍에를 지우기도 하지만, 최근 들어 느끼는 것이 나름대로 노력하는 학생에게도 멍에를 지운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노력은 있는데 공부 방법이 따라주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수업과 더불어 평가방법에 대하여 좀 더 많은 고민을 하고 기도해야 한다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일정한 수준의 학력차별이 당연한 이유는 상대를 이해하려는 의지가 없기 때문인데, 상대를 이해하려는 의지가 있고, 대한민국에서 나름대로 자신의 역할을 해 가며 살아가려는 이들에게 현재의 시험 체제가 고통과 좌절을 주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노력이 필요없다 하는 것과 이집트 바로의 행동이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부당한 고통을 주거나 방치한다는 면에서는 같은 것입니다. 그러면 결국은 무엇입니까. '그가 바로의 병거와 그의 군대를 바다에 던지시니 최고의 지휘관들이 홍해에 잠겼고 깊은 물이 그들을 덮으니 그들이 들처럼 깊음 속에 가라앉았도다...' 가 실현되는 것입니다.

 

어쨌든... 찬송가 뒤에 실려 있는 광복절 예배(나라사랑 3) 교독문은 출애굽기 15장 1절로 시작합니다.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도다...

 

제가 <생명의 삶>을 가지고 QT를 하는데, 지난 달과 이번 달 본문이 이번 주 빼고는 출애굽기이더군요. 그리고 이번 달에 15장이 들어가 있습니다. 저는 출애굽기 15장을 읽을 때마다 가슴이 절로 뜁니다. 이 본문을 읽고 읽을 때마다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지켜주시고, 성도들을 치고자 하는 이들을 직접 치셔서 수치와 굴욕을 당하게 하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를 감사하게 됩니다. 그래서, 제 플래너의 사명서 다음 페이지에 출애굽기 15장 전체를 출력하여 보관하며, 사명서를 읽을 때마다 같이 읽으면서 성도의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칠 때, 부당한 어려움을 닥치게 하는 이들이 애굽 군대와 같이 될 것임을 믿고 나아갈 수 있는 믿음을 키우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 아내를 청년부 시절 지도하신 목사님 중 한 분이 서울에서 담임목회를 하시는데, 그분께서 이번 총선이 진행되는 날 수요예배 때 15장을 가지고 강해설교를 하실 듯 싶더군요. 지난 주에 13장을 가지고 설교하셨으니 말이지요. 남편이 출애굽기 15장을 읽으면서 느꼈던 감격을 아내를 지도하신 목사님의 말씀을 통해 느낄 수 있었으면 해서 아내를 예배에 데리고 가려 했는데, 목요일 오전에 알파코스 헬퍼를 해야 해서 힘들다 하더군요... 혼자 가봐야 할 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내는 집에서 애나 보라고 하기는 하는데... 제가 학교에서 이것저것 하느라 힘들어서 딸과 잘 못놀아주었더니 섭섭한 것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그날이 선거날이라 학교에 안 간다 하니 잔소리를 멈추긴 하던데...

 

이런 생각을 하실 지 모르겠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치신 것 중 하나는 서로 참고, 용서해 주라는 것일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성경 곳곳에서는 사랑을 베풀라 합니다. 원수를 대접하라 합니다. 원수를 위해 기도해 주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출애굽기 15장이 불편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환란과 핍박을 당하고도 고통을 이겨낼 수 있는 것은 천국에 대한 소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우리를 괴롭히는 이들을 무조건 사랑으로 덮기도... 너무나 힘이 드는 일입니다. 우리의 제자들의 철없음이야 '우리 오늘 눈물로 한 알의 씨앗을 심는다' 하며, 남자선생님은 아버지의 마음, 여자선생님은 어머니의 마음으로 덮을 수 있고, 그러도록 노력해야 하겠지만, 다른 이들의 괴롭힘까지 사랑으로 감싸는 것은 너무나 피곤한 일입니다. 이런 피곤함이 더할 때 출애굽기 15장은 악인들의 처절한 멸망과 이를 찬송함을 보여 줌으로써 우리 자신이 진리 위에 바로 서고 행동할 때 하나님께서 그러한 행동에 대해 저항하고 괴롭히는 이들이 자신의 잘못을 회개하지 않을 때 철저하게 멸하실 것임을 보여 줌으로써 하나님께서 우리를 지켜 인도하고 계신다는 것을 보여 준다 생각합니다.

 

우리가... 우리를 괴롭히는 이들을, 그러한 현실에 대하여 안타까워 하며 기도하고 감싸고자 할 때도 있어야 하지만... 죄는 미워해도 죄인은 미워하지 말라 했지만, 죄는 미워해야 하기에... 그리고 우리에게 소망이 있음을 되새겨야 하기에... 출애굽기 15장을 묵상하고 설교를 듣는 것이 기다려질 따름입니다.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그는 높고 영화로우심이요 말과 그 탄 자를 바다에 던지셨도다

 

이 고백으로 말미암아 부당한 어려움을 당하실 때... 위로가 되시고, 천국에 대한 소망을 바라보시는 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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