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0811 기독교사 3일차(학급경영2)

강사 : 최두진 (광주 농성초) 주제 : 상쾌, 통쾌, 명쾌한 시스템 학급운영

 

♡ 아침 협의회 순서 ♡

1. 아침협의회 시작

(종 한번 치고) 지금부터 ○월 ◇일 ★요일 아침협의회를 시작하겠습니다.(박수)

2. 당번활동 확인

당번들은 오늘 당번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각부서별 오늘 하루생활 계획

이끔이들은 자기 모둠원들의 아침독서활동과 과제수행 현황 등 오늘 하루, 어떻게 생활을 하면 좋을지 각 부서에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칭찬하면 칭찬받아요 (주기별로 칭찬샤워를 할 수 있도록)

칭찬하면 칭찬받아요 시간입니다. 짝궁(모둠)과 마주보고 손을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5. 1분 다짐의 시간

지금부터 수업시작 전 1분 다짐의 시간을 갖겠습니다. 친구들은 모두 눈을 감아주시기 바랍니다. (반장은 타이머 1분 작동) 이제 눈을 떠 주시기 바랍니다.

6. 아침협의회 끝

이것으로 ○월 ◇일 ★요일 아침협의회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선생님이 계시면 : 1교시 수업준비 시켜서 인사하기

★ 선생님이 안 계시면 : 1교시 수업준비 해 놓고 독서하기

 

[미국학교에서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실패를 느끼는 심리적 변인은?]

심리적인 불안감.

(명확한 원인이 없는 근심, 걱정, 두려움 등의 감정. anxiety (영어) 명확한 원인이 없는 근심, 걱정, 두려움 등의 감정.)

가정에서의 평안이 없다보니 그 불안감이 학교에까지 미치게 되고 그 불안감이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어 실패감을 느끼게 된다.

 

[학급경영과 학습지도중 어느 것이 우선된다고 보나요?]

학급경영속에 팁, 이벤트, 행사가 자꾸 들어오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보면 학습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바로 학급경영이 학습을 침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급경영은 학습지도를 극대화하면서 그것을 보조하는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시스템이란 말은 어찌 보면 기독교사와는 맞지 않아 보인다.]

그렇지만 일반화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 조직화되어 있지 않으면 생기는 일

특정 학생만 발표하게 된다.

특정 학생만 활동하게 된다.

오랜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교사가 없으면 난리가 난다.

 

Ⅱ. 시스템 학급경영의 원리

 

[시스템 학급경영 필요성]

전수할 원리가 없다.

교사의 카리스마가 없다.

교사 혼자 모두 할 수 없다. : 교사가 없을 때 엉망이 된다.

수동적인 학생이 되어서는 안된다. : 조금더 능동적인 학생들로 만들어야 한다.

비민주적인 구조은 안된다.

 

인격적인 만남과 업무과중으로 인해 학생들과의 제대로 된 관계가 형성될 수 없는 현실이다.

 

[사람을 변화시키는 열쇠]

동기화 : 동기부여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안 된다. 거기에 보상이 더해져야 한다. 그렇지만 동기부여가 우선되어야 한다.

방향 제시(예:독서에 대한 동기부여후 학습으로 넘어감)

의무화 : 동기부여 후 어느 정도의 미션, 약속이 부여된다.

구조화

-학습시스템 : 주어진 수업시간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어떻게 구조화해야 할 것인가?

-학급시스템 :

-가정시스템 : 가정에서 학습 코칭을 어떻게 할 것인가?

모델화

생각, 언어, 행동

 

[좋은 습관을 기르는 7가지 습관]

1. 주도적이 되라

-책임감 = 반응 선택 능력

-주도적인 사람 : 책임, 가치관, 선택

-대응적인 사람 : 주위 영향 받음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3.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

-균형있는 삶

인간관계/주요역할/각종활동

-효과적관리

소중하고 급한 일 먼저 행동, 가치관에 따른 행동

4. 상호이익을 추구하라.

-승승의 전략

시스템이 지원할 때만 가능

사람이 아닌 제도가 문제 : 좋은 제도 속에서 좋은 인재가 만들어진다.

좋은 인재는 좋은 제도에서 성장

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6. 시너지를 활용하라

7. 심신을 단련하라.

 

[시스템 학급운영의 원리]

- 목표설정의 원리

학급을 경영하는 데 실패하는 여러 가지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학급 경영에 대한 교사 자신의 철학과 목표가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학급경영은 결국 교사의 철학과 목표를 기반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해 주는 것하고도 밀접하게 상관이 있다. 일년 동안 달려가야 할 방향을 정확하게 알고 일관성 있게 그 길을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 설정의 원리이다.

- 동기부여의 원리

목표가 정해지면 교사는 그 목표가 학급 급훈에 반영되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교사의 학급운영 목표를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그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욕구가 생길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동기를 부여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동기부여를 위한 적절한 보상 제도를 사용할 수도 있다. 동기부여를 위해서 교사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동영상, 파워포인트, 다양한 이야기, 그림 자료, 실물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동기부여를 시켜나가야 한다.

- 일관성의 원리

학급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교사가 일관성을 가지고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이다. 많은 교사들이 학기 초 학급경영을 위해 남다른 계획과 의욕을 가지고 지도하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많은 업무와 아이들과의 갈등 속에 지쳐버리고 그 일관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러면 오히려 담임선생님에 대한 학생들의 신뢰가 떨어지고 사소한 경우에도 학생들이 따르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안으로 새 학기 이전에 본인만의 학급 경영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 민주성의 원리(권한 위임의 원리)

학급경영은 담임교사의 열심 뿐 아니라 학생들이 학급 일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일을 위해서 담임교사는 학생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학급의 많은 일들을 학생들에게 권한 위임해야 한다. 또한 그 일에 대해서 권한을 가짐과 동시에 책임을 지도록 하여 능동적으로 학급 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급경영에 민주주의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민주성의 원리이다.

- 재미의 원리

학급 경영은 기본적으로 아이들에게나 교사에게나 재미있어야 한다. 재미가 있을 때 학생들은 공부나 학급경영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학급 행사를 계획하는 경우, 학생들이 준비하는 과정에서 마무리할 때까지 재미를 느끼며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자기가 참여를 하게 되면 재미를 느끼게 된다. 모든 활동 속에서 능동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면 학생들은 재미를 느끼고 열심히 참여하게 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이나 행사에 치우쳐서는 안된다.

 

Ⅲ. 시스템 학급경영 구축 1

[학급경영의 열쇠]

 

0 학습모둠 구성하기

-교사주도적 모둠 구성

-상, 중상, 중하, 하 성적 분류

-상극인 성격 분류

-남녀 성비 비율 조정(남2, 여2 원칙)

-시너지 효과 고려

 

0 학급모둠의 일원화

-최적의 학습모둠 구성

-학습모둠의 자치부서 선정

자치부서의 활동을 극대화한 모둠 구성이 필요하다.

-자치부서의 청소모둠화

모둠 4명이 청소, 3일씩 돌아가면서 청소, 각자 역할 지침 부여

-자치부서의 일인일역화

모둠단위의 일인일역 개념

아침부터 청소시간까지 활동

모둠의 전체 청소구역배정

모듬의 봉사활동 구역배정

 

0 모둠구성

-학기당 2번

-성적고려, 성비, 성격 고려

-진담평가, 중간고사, 기말고사 기준

-모둠 구성은 교사의 절대적 권위

-무작위는 절대 금지

 

2. 모둠 운영 방법

 

가. 모둠 주기

■ 3월 첫째주 : 무작위 모둠 ■ 3월 둘째주-4월 : 교사주도적 모둠

■ 5월-7월: 교사주도적 모둠

■ 9월-10월: 교사주도적 모둠 ■ 11월-2월 : 교사주도적 모둠

나. 이끔이 선정 방식

3-4월

5-7월

9-10월

11-2월

이끔이

1 -상

1 - 중상

1 - 중하

1 - 하

점검이

2 - 중상

2 - 중하

2 - 하

2 - 상

칭찬이

3 - 중하

3 - 하

3 - 상

3 - 중상

섬김이

4 - 하

4 - 상

4 - 중상

4 - 중하

다. 자리 이동 방식

-3일에 한 번씩(또는 일주일)

-중간놀이 시간이용

-책임부서의 지도 아래 이동

-문제행동 유발 방지

-집중력 배가 및 형평성 고려

1주

 

2주

1모둠

4모둠

7모둠

9모둠

3모둠

6모둠

2모둠

5모둠

8모둠

1모둠

4모둠

7모둠

3모둠

6모둠

9모둠

2모둠

5모둠

8모둠

1주

 

2주

1번

3번

2번

4번

2번

4번

1번

3번

 

3. 청소활동

가. 모둠과 청소활동의 일치

나. 일인일역을 겸한 청소활동

다. 미화부의 청소 모둠 관리

♣ 모둠별 청소구역(대청소시 활용)

♣ 모둠별 봉사반 청소구역

1모둠: 칠판, 교탁

2모둠: 창틀먼지제거, 화분관리

3모둠: 교실 뒤와 청소함

4모둠: 교실 앞과 쓰레기통

5모둠: 복도와 신발장

6모둠: 특별실 (계단과 거울)

7모둠: 교담실과 후관 쪽 창문

8모둠: 파일관리, 도서정리

1모둠: 운동장

2모둠: 교문에서 연못까지

3모둠: 운동장 스탠드와 수돗가

4모둠: 강당주변

5모둠: 주차장

6모둠: 후관 화단

7모둠: 후관 뒤편

8모둠: 놀이터와 등나무주변

미화부 점검표

시 간

번호

청소 항목

( )모둠 :

( )모둠 :

 

 

월 일

1.3

1.4

 

 

 

요일

 

 

 

08:20-08:30

1번

복도 청소(신발장)

 

 

 

 

 

 

2번

교실, 복도 창문열기

 

 

 

 

 

 

3번

교실비품 정리

 

 

 

 

 

 

4번

물걸레 먼지제거

 

 

 

 

 

 

1교시 후

1,2번

우유 가져오기

 

 

 

 

 

 

3교시 후

3,4번

우유 갖다놓기

 

 

 

 

 

 

점심 시간

전원

컴퓨터실 청소

 

 

 

 

 

 

청소 시간

1번

1분단

 

 

 

 

 

 

화분관리

 

 

 

 

 

 

쓰레기통 관리

 

 

 

 

 

 

2번

2분단

 

 

 

 

 

 

도서정리

 

 

 

 

 

 

청소함 정리

 

 

 

 

 

 

3번

3분단

 

 

 

 

 

 

환경판 정리

 

 

 

 

 

 

교실앞 관리

 

 

 

 

 

 

4번

복도청소

 

 

 

 

 

 

기름걸레질

 

 

 

 

 

 

칠판관리

 

 

 

 

 

 

협력 점수

협력하여 청소

 

 

 

 

 

 

미화부 점검

점수 합계

 

 

 

 

 

 

선생님 점검

 

 

 

 

 

 

점수 : 잘하면 2점, 보통이면 1점, 못하면 0점

30점 이상이면 청소 통과

Ⅳ. 시스템 학급경영 구축 2

 

1. 모둠 부서별 역할 나누기 및 지침 제시

가. 모둠 부서별 역할 나누기

부서별 학급업무 역할 나누기를 실시한다. 학급의 모든 일들을 부서별로 범주화해서 모둠에서 역할별로 일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부서별로 역할을 나눌 때 부서별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작은 일도 부서에게 맡겨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지침의 중요성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지침을 제시할 경우 학생들의 지침 수행능력이 매우 탁월해 진다. 따라서 교사는 지속적으로 어떤 역할을 학생들에게 제시할 경우 그 역할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모둠에게 정확한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2. 리더십 개발을 위한 모둠의 역할

부서

해야 할 일

담당

지침

학습부

수업 준비

급식부

우유 급식 관리

숙제 검사

급식 전 손 씻기 검사

발표 체크

급식 줄 세우기

상장 보상

편식 검사

생활부

교실, 복도 질서 지키기

정보부

방송 시간 분위기 유지

모둠 일기 검사

TV, 컴퓨터, 오르간 관리

지각 체크

방송기록장 검사

거친 말, 욕, 폭력 단속

학급 홈페이지 관리

미화부

청소 점검

예체능부

수업 준비 및 관리 (체,음,미)

청소 도구 관리, 우산관리

숙제 검사 (체,음,미)

쓰레기 봉투, 화장지 관리

중간 체조 시간

재활용 쓰레기 분리수거

체육복, 운동화 준비 검사

도서부

독서 시간 분위기 유지

행사부

학급행사 추진

도서 정리, 도서 보수

자리 이동 관리, 스티커판 관리,

도서 목록, 독서 기록판 관리

유인물 배부 및 신청서 걷기

한주 한권 책 읽기 검사

알림장 검사, 환경판 관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추천 수sort 비추천 수 날짜
3278 자꾸 눈물이 나네요. 1317     2001-11-24
Name Subject 자꾸 눈물이 나네요. 1, 2교시가 교담시간이라 아이들 없는 교실에서 기도 부탁하러 들어와 글을 쓰려하니 자꾸 눈물이 나네요. 아침에 하림이 어머니에게 전화를 받았습니다. 일 때문에 직접 인사드리지 못하는 것을 무척 죄송스러워하며 하림이...  
3277 을지대 쌍무지개 [2] file 1557     2009-08-25
 
3276 [좋은교사] 신우회자료, 전도자료, 제자양육자료 사이트 1427     2009-05-08
좋은교사에서 하는 daum 까페가 있어서 알려 드려요~^^ 신우회자료, 전도자료, 제자양육자료들이 있어요 http://cafe.daum.net/soulcommunity/3d8s/1  
3275 가을 등산 1541     2001-10-22
매일 밤에만 올라가던 뒷산을 어제는 낮에 등산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저와 친한 우리 학교의 ㅇㅇ선생님께서 우리 동네의 국립 공원 안에 있는 500여 미터 높이의 유명한 산, 사패산(賜牌山)으로 학생들과 함께 등산하러 오겠다고 하셔서 약속 시각인 정오에 ...  
3274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1363     2009-05-30
복음에 대해 묵상하는 중에, 이사야 61장 1절 말씀이 생각이 났습니다. 올해 초에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란 말씀을 묵상했었는데..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유함이 있는 주말 되시길 기도드립니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  
3273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경건생활 1122     2009-04-16
금식 기도 중에 하나님께서 Q.T 말씀을 통해 찔림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정말 기뻐하시는 기도는 "이웃을 돌보는 일"이라는 것... * 이사야 58장 1-12절 * (위선적인 경건) 1 크게 외치라 목소리를 아끼지 말라 네 목소리를 나팔 같이 높여 내 백성에게 그...  
3272 스스로 해 본 수업평가 [6] 1289     2009-02-10
ㅋㅋ 부끄러운 자료 하나 올립니다. 제가 올리면 다른 분들도 자신감을 얻으셔서 부끄러워 하지 않으시리라 생각하고 올립니다. 저는 2년간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곧 졸업할 6학년을 대상으로 수업 평가를 했습니다. 3,4,5,6 학년 체...  
3271 윤선하선생님 근황...사실은 [8] 1627     2005-12-28
박은철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이 짧은 글로 인해 반가운,, 그리운 선생님들의 전화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그런데... 존경하는 박선생님의 글에 몇가지 고칠 점이 있어서.. ^^; 이렇게 불쑥 찾아왔습니다. 1. 심장 수술이 큰 수술이었다? 사...  
3270 기독교사의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수업 [1] file 1333     2009-03-13
 
3269 여름!! 제주에 오시는 분들을 위해! [2] file 1592     2009-06-27
 
3268 제주 관광 정보.. 참고하세요~^^ [3] 1938     2009-06-25
* 참고할만한 숙소 1) 요즘 "제주 올랫길" 관광을 많이 하신다고 합니다. www.naver.com에서 "제주 올래"을 검색하시면 올래길 관광과 함께 저렴한 숙소를 찾을 수 있으실것 같습니다. 2) 교사일 경우에는 "교원공제회"에서 할인하는 숙소를 알아보시는 것도 ...  
3267 용기를 주는 글..^^ 1054     2008-12-23
표현이 조금 강한 느낌이 들지만~^^; 이해하시고.. (퍼온 글이에요~^^) The next time you feel like God can't use you, remember the following people: 하나님께서 당신을 쓰실 수 없다고 느껴질때, 다음의 사람들을 기억하세요 NOAH was a drunken.... 노...  
3266 2007 대한민국에서 초딩으로 산다는 것은 1103     2008-08-28
앞에 동영상이 중고등학생의 경우라면 이것은 한 초등학생의 경우입니다. 여러분도 ( )를 채워보세요. 더 마음이 아려옵니다. 물론 2007년 4월에 방영된 지식채널 e기에 보신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퍼온 것이구요. 아래 링크된 주소를 클릭하면 동영상을 볼 수...  
3265 성금요일 밤, 예진이를 안고 밤을 꼬박 ... [11] 1216     2002-03-30
센건 아니구요... 셀 뻔 했습니다. 예진이가 많이 아파서 잠을 못자고 새벽에 여러차례 보챘거든요. 거의 일주일동안 열이 오르락 내리락하고, 우유도 밥도 거의 못먹고(입안이 헐어서), 예진이가 계속 빨던 엄지손가락은 곪아서 퉁퉁부어 있고... 상황이 이러...  
3264 교실초 첫번째 공개강좌-기독교세계관 안내드립니다~ [4] 1050     2007-03-11
안녕하세요. TCF 선생님^^ 문안드립니다. 저는 기윤실교사모임의 문경민이라고 합니다. IVF에서 대학생활을 한 저로서는 TCF라는 글자가 낯설지않습니다. 어쩌다가 기윤실교사모임에 들어가게는 됐습니다만, IVF에 대한 향수를 여기서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  
3263 Good&Bye- 긴글입니다. 하지만 다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6] 1219     2008-11-05
어제 <굿바이(Good & Bye)>를 보았습니다. ‘염습, 납관’. 모든 일상을 멈추고 황망한 마음으로 달려간 장례식장에서나 들을 수 있습니다. 그 곳에서 우리는 같은 시공을 살다간 사람에 대한 예의를 보게 됩니다. 살아 있을 때 지낸 세상의 마지막 인사라 할 수...  
3262 [알림]우울증,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나? 842     2009-08-05
- 위니캇연구소는 ,,,,,, 자녀들의 행복한 미래와 삶을 찾아주기 위한 목적으로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우울증 치유 프로그램”을 갖습니다 - 무엇인가 늘 분주하게 일을 하고 있는 자신, 어디엔가 계속해서 전화를 하고 있는 자신, 늘...  
3261 딸 아이의 학원을 끊으면서... [7] file 1286     2008-06-26
 
3260 충분히 당신을 미워하고 있어요~^^ [6] 1194     2008-11-24
지난 주 놀토에 전주에서 간사,팀장 회의가 있었습니다. 다들 집에 자녀들과 사모님과의 단란한 시간을 포기하고 먼 길을 운전해서 또 고속버스를 타고 모였습니다. 그런데 저는 사실 회의 전날까지만 해도 과연 전주에 갈 수 있을까? 하면서 걱정을 좀 했습니...  
3259 이번 월드컵의 총감독은 하나님이셨습니다 [1] 961     2002-07-02
송종국 선수가 터키전에서 골을 넣고 제일 먼저 한 일은 하나님께 드린 감사의 기도 우승한 브라질 선수들 티에 써있었던 말은 Jesus loves you.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십니다. 저는 이번 월드컵을 통해 이번 월드컵의 총감독은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고백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