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0811 기독교사 3일차(학급경영2)

강사 : 최두진 (광주 농성초) 주제 : 상쾌, 통쾌, 명쾌한 시스템 학급운영

 

♡ 아침 협의회 순서 ♡

1. 아침협의회 시작

(종 한번 치고) 지금부터 ○월 ◇일 ★요일 아침협의회를 시작하겠습니다.(박수)

2. 당번활동 확인

당번들은 오늘 당번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3. 각부서별 오늘 하루생활 계획

이끔이들은 자기 모둠원들의 아침독서활동과 과제수행 현황 등 오늘 하루, 어떻게 생활을 하면 좋을지 각 부서에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4. 칭찬하면 칭찬받아요 (주기별로 칭찬샤워를 할 수 있도록)

칭찬하면 칭찬받아요 시간입니다. 짝궁(모둠)과 마주보고 손을 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5. 1분 다짐의 시간

지금부터 수업시작 전 1분 다짐의 시간을 갖겠습니다. 친구들은 모두 눈을 감아주시기 바랍니다. (반장은 타이머 1분 작동) 이제 눈을 떠 주시기 바랍니다.

6. 아침협의회 끝

이것으로 ○월 ◇일 ★요일 아침협의회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선생님이 계시면 : 1교시 수업준비 시켜서 인사하기

★ 선생님이 안 계시면 : 1교시 수업준비 해 놓고 독서하기

 

[미국학교에서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실패를 느끼는 심리적 변인은?]

심리적인 불안감.

(명확한 원인이 없는 근심, 걱정, 두려움 등의 감정. anxiety (영어) 명확한 원인이 없는 근심, 걱정, 두려움 등의 감정.)

가정에서의 평안이 없다보니 그 불안감이 학교에까지 미치게 되고 그 불안감이 학업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어 실패감을 느끼게 된다.

 

[학급경영과 학습지도중 어느 것이 우선된다고 보나요?]

학급경영속에 팁, 이벤트, 행사가 자꾸 들어오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보면 학습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바로 학급경영이 학습을 침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급경영은 학습지도를 극대화하면서 그것을 보조하는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시스템이란 말은 어찌 보면 기독교사와는 맞지 않아 보인다.]

그렇지만 일반화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 조직화되어 있지 않으면 생기는 일

특정 학생만 발표하게 된다.

특정 학생만 활동하게 된다.

오랜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교사가 없으면 난리가 난다.

 

Ⅱ. 시스템 학급경영의 원리

 

[시스템 학급경영 필요성]

전수할 원리가 없다.

교사의 카리스마가 없다.

교사 혼자 모두 할 수 없다. : 교사가 없을 때 엉망이 된다.

수동적인 학생이 되어서는 안된다. : 조금더 능동적인 학생들로 만들어야 한다.

비민주적인 구조은 안된다.

 

인격적인 만남과 업무과중으로 인해 학생들과의 제대로 된 관계가 형성될 수 없는 현실이다.

 

[사람을 변화시키는 열쇠]

동기화 : 동기부여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안 된다. 거기에 보상이 더해져야 한다. 그렇지만 동기부여가 우선되어야 한다.

방향 제시(예:독서에 대한 동기부여후 학습으로 넘어감)

의무화 : 동기부여 후 어느 정도의 미션, 약속이 부여된다.

구조화

-학습시스템 : 주어진 수업시간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어떻게 구조화해야 할 것인가?

-학급시스템 :

-가정시스템 : 가정에서 학습 코칭을 어떻게 할 것인가?

모델화

생각, 언어, 행동

 

[좋은 습관을 기르는 7가지 습관]

1. 주도적이 되라

-책임감 = 반응 선택 능력

-주도적인 사람 : 책임, 가치관, 선택

-대응적인 사람 : 주위 영향 받음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3.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

-균형있는 삶

인간관계/주요역할/각종활동

-효과적관리

소중하고 급한 일 먼저 행동, 가치관에 따른 행동

4. 상호이익을 추구하라.

-승승의 전략

시스템이 지원할 때만 가능

사람이 아닌 제도가 문제 : 좋은 제도 속에서 좋은 인재가 만들어진다.

좋은 인재는 좋은 제도에서 성장

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6. 시너지를 활용하라

7. 심신을 단련하라.

 

[시스템 학급운영의 원리]

- 목표설정의 원리

학급을 경영하는 데 실패하는 여러 가지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학급 경영에 대한 교사 자신의 철학과 목표가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학급경영은 결국 교사의 철학과 목표를 기반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해 주는 것하고도 밀접하게 상관이 있다. 일년 동안 달려가야 할 방향을 정확하게 알고 일관성 있게 그 길을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 설정의 원리이다.

- 동기부여의 원리

목표가 정해지면 교사는 그 목표가 학급 급훈에 반영되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교사의 학급운영 목표를 학생들과의 대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그 목표를 이루고자 하는 욕구가 생길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동기를 부여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 동기부여를 위한 적절한 보상 제도를 사용할 수도 있다. 동기부여를 위해서 교사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동영상, 파워포인트, 다양한 이야기, 그림 자료, 실물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동기부여를 시켜나가야 한다.

- 일관성의 원리

학급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교사가 일관성을 가지고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이다. 많은 교사들이 학기 초 학급경영을 위해 남다른 계획과 의욕을 가지고 지도하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많은 업무와 아이들과의 갈등 속에 지쳐버리고 그 일관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러면 오히려 담임선생님에 대한 학생들의 신뢰가 떨어지고 사소한 경우에도 학생들이 따르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제안으로 새 학기 이전에 본인만의 학급 경영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 민주성의 원리(권한 위임의 원리)

학급경영은 담임교사의 열심 뿐 아니라 학생들이 학급 일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 일을 위해서 담임교사는 학생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학급의 많은 일들을 학생들에게 권한 위임해야 한다. 또한 그 일에 대해서 권한을 가짐과 동시에 책임을 지도록 하여 능동적으로 학급 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급경영에 민주주의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민주성의 원리이다.

- 재미의 원리

학급 경영은 기본적으로 아이들에게나 교사에게나 재미있어야 한다. 재미가 있을 때 학생들은 공부나 학급경영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학급 행사를 계획하는 경우, 학생들이 준비하는 과정에서 마무리할 때까지 재미를 느끼며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자기가 참여를 하게 되면 재미를 느끼게 된다. 모든 활동 속에서 능동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면 학생들은 재미를 느끼고 열심히 참여하게 되어 있다.

레크리에이션이나 행사에 치우쳐서는 안된다.

 

Ⅲ. 시스템 학급경영 구축 1

[학급경영의 열쇠]

 

0 학습모둠 구성하기

-교사주도적 모둠 구성

-상, 중상, 중하, 하 성적 분류

-상극인 성격 분류

-남녀 성비 비율 조정(남2, 여2 원칙)

-시너지 효과 고려

 

0 학급모둠의 일원화

-최적의 학습모둠 구성

-학습모둠의 자치부서 선정

자치부서의 활동을 극대화한 모둠 구성이 필요하다.

-자치부서의 청소모둠화

모둠 4명이 청소, 3일씩 돌아가면서 청소, 각자 역할 지침 부여

-자치부서의 일인일역화

모둠단위의 일인일역 개념

아침부터 청소시간까지 활동

모둠의 전체 청소구역배정

모듬의 봉사활동 구역배정

 

0 모둠구성

-학기당 2번

-성적고려, 성비, 성격 고려

-진담평가, 중간고사, 기말고사 기준

-모둠 구성은 교사의 절대적 권위

-무작위는 절대 금지

 

2. 모둠 운영 방법

 

가. 모둠 주기

■ 3월 첫째주 : 무작위 모둠 ■ 3월 둘째주-4월 : 교사주도적 모둠

■ 5월-7월: 교사주도적 모둠

■ 9월-10월: 교사주도적 모둠 ■ 11월-2월 : 교사주도적 모둠

나. 이끔이 선정 방식

3-4월

5-7월

9-10월

11-2월

이끔이

1 -상

1 - 중상

1 - 중하

1 - 하

점검이

2 - 중상

2 - 중하

2 - 하

2 - 상

칭찬이

3 - 중하

3 - 하

3 - 상

3 - 중상

섬김이

4 - 하

4 - 상

4 - 중상

4 - 중하

다. 자리 이동 방식

-3일에 한 번씩(또는 일주일)

-중간놀이 시간이용

-책임부서의 지도 아래 이동

-문제행동 유발 방지

-집중력 배가 및 형평성 고려

1주

 

2주

1모둠

4모둠

7모둠

9모둠

3모둠

6모둠

2모둠

5모둠

8모둠

1모둠

4모둠

7모둠

3모둠

6모둠

9모둠

2모둠

5모둠

8모둠

1주

 

2주

1번

3번

2번

4번

2번

4번

1번

3번

 

3. 청소활동

가. 모둠과 청소활동의 일치

나. 일인일역을 겸한 청소활동

다. 미화부의 청소 모둠 관리

♣ 모둠별 청소구역(대청소시 활용)

♣ 모둠별 봉사반 청소구역

1모둠: 칠판, 교탁

2모둠: 창틀먼지제거, 화분관리

3모둠: 교실 뒤와 청소함

4모둠: 교실 앞과 쓰레기통

5모둠: 복도와 신발장

6모둠: 특별실 (계단과 거울)

7모둠: 교담실과 후관 쪽 창문

8모둠: 파일관리, 도서정리

1모둠: 운동장

2모둠: 교문에서 연못까지

3모둠: 운동장 스탠드와 수돗가

4모둠: 강당주변

5모둠: 주차장

6모둠: 후관 화단

7모둠: 후관 뒤편

8모둠: 놀이터와 등나무주변

미화부 점검표

시 간

번호

청소 항목

( )모둠 :

( )모둠 :

 

 

월 일

1.3

1.4

 

 

 

요일

 

 

 

08:20-08:30

1번

복도 청소(신발장)

 

 

 

 

 

 

2번

교실, 복도 창문열기

 

 

 

 

 

 

3번

교실비품 정리

 

 

 

 

 

 

4번

물걸레 먼지제거

 

 

 

 

 

 

1교시 후

1,2번

우유 가져오기

 

 

 

 

 

 

3교시 후

3,4번

우유 갖다놓기

 

 

 

 

 

 

점심 시간

전원

컴퓨터실 청소

 

 

 

 

 

 

청소 시간

1번

1분단

 

 

 

 

 

 

화분관리

 

 

 

 

 

 

쓰레기통 관리

 

 

 

 

 

 

2번

2분단

 

 

 

 

 

 

도서정리

 

 

 

 

 

 

청소함 정리

 

 

 

 

 

 

3번

3분단

 

 

 

 

 

 

환경판 정리

 

 

 

 

 

 

교실앞 관리

 

 

 

 

 

 

4번

복도청소

 

 

 

 

 

 

기름걸레질

 

 

 

 

 

 

칠판관리

 

 

 

 

 

 

협력 점수

협력하여 청소

 

 

 

 

 

 

미화부 점검

점수 합계

 

 

 

 

 

 

선생님 점검

 

 

 

 

 

 

점수 : 잘하면 2점, 보통이면 1점, 못하면 0점

30점 이상이면 청소 통과

Ⅳ. 시스템 학급경영 구축 2

 

1. 모둠 부서별 역할 나누기 및 지침 제시

가. 모둠 부서별 역할 나누기

부서별 학급업무 역할 나누기를 실시한다. 학급의 모든 일들을 부서별로 범주화해서 모둠에서 역할별로 일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부서별로 역할을 나눌 때 부서별로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작은 일도 부서에게 맡겨서 일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지침의 중요성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지침을 제시할 경우 학생들의 지침 수행능력이 매우 탁월해 진다. 따라서 교사는 지속적으로 어떤 역할을 학생들에게 제시할 경우 그 역할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모둠에게 정확한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2. 리더십 개발을 위한 모둠의 역할

부서

해야 할 일

담당

지침

학습부

수업 준비

급식부

우유 급식 관리

숙제 검사

급식 전 손 씻기 검사

발표 체크

급식 줄 세우기

상장 보상

편식 검사

생활부

교실, 복도 질서 지키기

정보부

방송 시간 분위기 유지

모둠 일기 검사

TV, 컴퓨터, 오르간 관리

지각 체크

방송기록장 검사

거친 말, 욕, 폭력 단속

학급 홈페이지 관리

미화부

청소 점검

예체능부

수업 준비 및 관리 (체,음,미)

청소 도구 관리, 우산관리

숙제 검사 (체,음,미)

쓰레기 봉투, 화장지 관리

중간 체조 시간

재활용 쓰레기 분리수거

체육복, 운동화 준비 검사

도서부

독서 시간 분위기 유지

행사부

학급행사 추진

도서 정리, 도서 보수

자리 이동 관리, 스티커판 관리,

도서 목록, 독서 기록판 관리

유인물 배부 및 신청서 걷기

한주 한권 책 읽기 검사

알림장 검사, 환경판 관리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추천 수 비추천 수 날짜
3278 죄송합니다만 [1] secret 4     2006-02-05
비밀글입니다.  
3277 후원금 때문에 부탁드려요 [1] secret 5     2009-12-18
비밀글입니다.  
3276 수련회 방 (건의사항) [1] secret 7     2010-01-08
비밀글입니다.  
3275 D-2 기도 46     2017-07-29
D-2 수련회를 위한 기도 -박승호 대표 수련회를 위해서 기도합니다. 주님 이제 수련회가 이틀남았습니다. 수련회를 하나님께 올려드립니다. 마땅히 위로받아야 할 선생님과 도전받고 새힘을 얻아야 할 선생님들이 수련회 기간 동안 주님과 동행 할 수 있게하소...  
3274 D-10 의 기도 54     2017-07-21
(D-10일) 함께 기도합시다. - 김영석 간사 하나님 아버지, 1학기를 마무리하고 여름방학을 맞이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업무에 허덕이고 학생들과 힘겹게 지냈던 시간들 가운데도 하나님께서 함께 하셨을 줄 믿습니다. 감당할 수 없을 것 같았던 순간에도 하...  
3273 D-5 의 기도 59     2017-07-26
D-5 의 기도 주님   가야할 길이 선명할 수록 현실에서의 좌절이 더 가깝게 다가 올 수 있습니다. 해야할 사역이 분명할 수록 더 많은 고통과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전문인 사역을 하는 저희 TCF는 가야할 길도 해야할 사역도 분명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3272 D-9 의 기도 73     2017-07-22
D-9) 함께 기도합시다 - 안정은 간사 하나님 아버지, 지난 한 학기동안 우리를 가르치는 자로 서게 하셔서 아이들과 학부모를 섬기게 하시고, 학교에서 맡겨진 일들을 감당케 하심을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제 다시 한 학기를 마무리합니다.점점 더 강팍해지는 ...  
3271 D-12 의 기도 75     2017-07-19
[D-12 의 기도] 주님, 한 학기 동안 우리 TCF 선생님들을 지켜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특히 우리 28개 지역에서 고군분투하신 대표님들과 동행하십에 더욱 감사드립니다.   주님 이제 12일 뒤면 주님께서 우리 단체에 허락하신 61번째 수련회가 열립니다.  우리...  
3270 61회 TCF 수련회 사진이어요^^ 첫째날 [2] file 86     2017-08-11
 
3269 D-7 기도 94     2017-07-24
(D-7일) 함께 기도합시다. - 최혁준 간사 사랑하는 아버지 우리 TCF선생님들, 1학기를 마무리 하고 방학을 맞이하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또한, 우리 삶의 자신의 자리에서 각자의 분량대로 삶을 살아내느라 힘들었던 우리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3268 TCFing 11월 후기 [1] 104     2016-11-22
올해 내 삶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TCFing 이제 12월만 남았다. 처음 시작한다고 했을 때... 분명 섬김이로 이름이 들어갔으나... 섬김보단 누림이 더 큰 모임이다... 다사다난한 올해를 되돌아보며~~~ 그래도 그 와중에 매달 꼬박꼬박 간 것이 감사다. 감사...  
3267 D-6 기도 105     2017-07-25
사랑의 하나님 아버지, 이 시간 마음모아 기도드립니다. 2017년 1학기를 마치고, 방학을 맞이하였습니다. 그 동안을 떠올려 봅니다. 정말 하루하루 정신없이 지난 간 듯 하지만, 하루도 주님의 은혜 없이는 살 수 없었던 날들이었음을 고백합니다. 수업이 끝...  
3266 문목사님이 제주에 오셨습니다. [2] file 108     2017-06-23
 
3265 D-8 의 기도 [1] 109     2017-07-23
D-8일) 기도문 - 손정웅 간사 하나님 이렇게 한 학기를 잘 마무리 할 수 있게 해 주셔서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해가 갈수록 더욱 더 힘들어져 가는 학교 생활 가운데 하나님의 함께하심으로 올해도 변함없이 여름 방학을 맞이 할 수 있게 해 주심을 감사드립니...  
3264 11월 tcfing후기 [1] 113     2016-11-15
어느덧 11월..tcfing이 두번밖에 남지 않았다는 아쉬움과 기대하는 마음으로 대전으로 향했습니다. 전주지역은 리더샘들과 함께 의논하고 리더모임이 잘 되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표라는 자리의 무거움으로 인하여 힘든 마음도 함께 있었습니다. 신을진 교수님...  
3263 11월 tcfing 후기 [1] 113     2016-11-15
1. 갈까 말까 망설이다가 가게 되었다. - 도교육청 출장이 있어서, 망설이게 되었다. 이번 학기에는 상담도 진행해야 하고, 독서교육협의회 주관 행사, 거기다가 극히 일부지만, 회복적생활교육 매뉴얼까지 만들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너무 힘들었다. 날씨는...  
3262 11월 TCFing 모임 후기 [1] 123     2016-11-16
가뜩이나 지쳐가는 11월인데.. 나라도 뒤숭숭하고. 정신없는 11월을 맞이하며 무거운 발걸음으로 헬몬수양관으로 갔던 것 같다. #1. 신을진 교수님과 함께하는 집단 상담 지난번과 같이 최근에 있었던 일을 나누며 집단상담을 먼저 시작했다. 일상생활을 나누...  
3261 TCFing 11월 모임을 마치며.. [1] 124     2016-11-23
한 달에 한 번 모이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세 아이가 조금씩 크며 자신들만의 요구를 하는 것을 부모로서 들어주는게 점 점 어려워지기 때문인 것 같아요. 이 시간에 가기가지 힘듭니다.  다녀와서도 힘듭니다. 하지만 가서는 너무 좋네요. 나를 돌아보고 함께...  
3260 11월 Tcfing 시즌2를 마치고... [2] 124     2016-11-24
  이번 티시핑은 그 어느때 보다 부담이 많은 모임이었다. 나의 반쪽인 박대표가 다음날 있는 좋은교사 비젼공청회에 참가 해야 하기 때문에 빠졌고, 나의 오른팔과 왼팔인 우리제주의 현일이와 준범이가 빠졌기 때문이다. 현일이는 쌍둥이 아이들로 인해, 준...  
3259 예비교사들과의 책 나눔 file 138     2017-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