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지 부족한 것!


나는 양초를 좋아한다. 어릴 적 정전이 되어 어두울 때 두려움을 쫓아주고 따스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양초와 그 빛을 좋아했다. 어두운 공간에 빛을 주고 어둠과 밝음 사이의 점진적 변화를 만들어내는 그리고 시선을 밝은 곳으로 집중하게 하는 양초의 불빛이 좋았다. 자라서는 양초의 희생적 속성으로 인해 더욱 좋아하게 되었다. 자신을 태워서 주변을 밝히는데 해로운 것은 만들지 않고 수증기와 이산화탄소만 생성하며 결국엔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주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장식용 양초에는 별로 마음이 끌리지 않는다. 아무리 예쁘거나 값진 것이라도 양초라는 물건 자체보다는 타고 있는 촛불이 더 마음을 끈다.

 

마가복음 14장 17~31절에는 예수님을 찾아온 한 청년 이야기가 나온다. 달려와 무릎 꿇고 예수님을 선한 선생님으로 호칭하며 영생을 얻고자 조언을 구한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것을 말씀하시자 그는 어려서부터 다 지켜왔다고 말한다. 이에 예수님은 사랑의 마음으로 그를 보시며 여전히 부족한 한 가지를 말씀하신다. 가진 재물을 모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고 예수님을 쫓을 것을.... 그러자 그 청년은 재물이 많으므로 슬픈 표정으로 근심하며 예수님을 떠나갔다.

 

기독교가 타 종교보다 위대하고 특별한 이유는 예수님의 성육신에 있을 것이다. 초월적 존재인 신이 자신의 능력의 일부를 사용하여 인간을 적당히 도와주거나 구원한 것이 아니다. 인간의 본질적인 죄성과 죽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절대적 사랑과 공의의 모순을 해결해야 했다. 유일한 해결책으로 외아들인 예수님을 즉, 신이 인간의 죄 값을 위해 자기 자신을 온전히 죽음에 내어주셨다.

 

신앙생활과 선행에는 나름의 명예와 보람, 자기만족이 따른다. 예수님을 찾아갔던 청년은 어려서부터 하나님이 정해주신 계명을 지키며 모범이 되는 생활을 했던 것으로 보인다. 계명을 잘 지키고 인정을 받는 생활을 하게 되면 더욱 그 길을 갈 수 있는 내적 동기와 힘을 얻게 되고, 허황된 일에 관심을 빼앗기지 않도록 성취감도 누릴 수 있게 된다. 그런데 보다 중요한 것은 그러한 삶의 동기와 만족이 무엇으로부터 오는가에 있을 것이다. 내가 무엇을 잘 한 데서 오는 기쁨과 다른 사람의 필요를 채우고 돕는 데서 오는 기쁨은 차이가 있다. 전자는 나에게 유익이 되지 않는다면 그 내적 동기를 잃게 되는 것이고, 후자는 다른 사람의 유익과 기쁨을 보면 볼수록 나의 것을 버리고 내어 줄 수 있는 희생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인간을 위해 대신 죽으시려고 희생과 섬김의 길을 가시며 부자 청년에게 자신을 따를 것을 권면하신다. 부자 청년은 자신의 많은 재물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근심 속에 예수님을 떠나갔다. 아마도 부자 청년은 많은 선행 속에서도, 자신의 재물을 가볍게 여길 정도로 희생의 기쁨을 경험하지는 못한 것 같다.

 

우리는 부를 기대하고 추구하며 점차 부하게 될 것을 당연시한다. 막연한 낙관론이거나 진화론의 영향일 수도 있겠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모습은 우리의 생각과 다를 수 있다. 초대교회나 과거의 성도들도 우리와 같은 기대와 소망으로 살았을까? 나는 빛과 소금의 삶을 추구한다고 하지만 양초와 같이 자신을 태우기를 꺼려한다. 자신이 소모되고 남는 것이 없게 될까봐 저항하며 장식용 양초로 남고자 버티는 모습을 종종 발견한다. 소모되어 남은 것이 없다면 그게 바로 빛과 소금의 삶을 산 것일 텐데.... 하나님 보시기에 요즈음의 한국 교회는 한 가지 부족한 것을 고치기를 거부하는 부자 청년의 모습이 아닐까? 세상은 잘하는 것에 감동받지 않고 희생을 통한 섬김의 모습을 볼 때 감동받게 되는데, 희생의 모습을 잃은 채 소유와 기득권을 움켜쥐고 선행만으로 인정받으려 하기에 교회가 세상으로부터 비난받고 있는 것은 아닐까?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은 하실 수 있는 그 구원의 역사가 나와 한국 교회에 임하시기를 기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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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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