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에서 '아이스크림 안 먹기 운동'을 하신다 합니다. 아마도... 아이스크림에 익숙한 아이들에게 무언가 다른 식의 수업 방식을 보이려는 선생님들을 응원하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아마도 그동안 들은 바를 토대로 생각해 볼 때, 학생들의 저항이 만만찮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집행부에서 나름대로 준비한 것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의 저항을 약간 누그려트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생각이 드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이, '열심히 수업준비해서 이끄는 교사의 수업은 학생들이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직까지는 이런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많으신 편입니다. 그러나...

 

학생들을 가르치는 시간이 길어져 가면서 느끼는 생각은, 이런 학생들이 점차 줄어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다 보니 교원평가를 마친 뒤에 어려움을 겪는 선생님들이 여럿 보이기 시작하고, 그것이 점차 늘어난다는 생각이 듭니다. 몇몇 잘못된 생각을 가진 학생과 학부모들이 작당하면... 그 선생님은 그야말로 퇴직해야 하는 지경으로까지 몰아져 가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있겠습니까. 물론 그러다 보니 교원평가의 경우에는 다양한 학부모를 참여하도록 독려하라고 하더군요. 그게 너무 지나치면 안되지만...

(이거 귀찮아 하시는 선생님은 동료교사를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어느 정도까지는 참여를 유도해 주시길...)

 

요새 정말 많이 느끼는 것은, 교사가 교육과정을 비롯한 각종 자료를 참고하여 자신의 주관을 교육과정 및 교과서와 조화시켜 진행하는 수업에 대해 태클을 거는 분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특히 동료교사들이 그러는 경우도 있고, 관리자 교사들이 평교사들에게 압력을 넣기도 합니다...

 

정말 많이 느끼는 것은... '배움중심 수업'이라는 것이 거의 '모둠수업'으로 진행되고, 저희 수석교사님 말씀으로는 강의식도 배움중심 수업으로 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모범사례라 불리는 것들을 보면 거의 모둠수업으로 하는 것이 아니던가요...

 

몇년 전부터 '배움의 공동체' 수업 방식이 우리에게 소개되었는데, 요새 정말 느끼는 것은... 그런 흐름을 보면서 참 힘이 빠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는... 교사의 익숙한 수업에 '다양성'과 '학생을 배려하는 마음'을 빌미로 각 교사가 가진 달란트를 묻어버리라는 식의 행동을 하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강의식으로 준비 잘 하고, 학생들에게 호응이 좋은 교사에게 모둠수업 방식으로 수업을 해보도록 계속 유도한다면... 그게 과연 바람직한 방식일까요.

 

구태의연하다 하겠지요. 그렇지만 정말 생각해 보았으면 합니다. 우리가 누구 때문에 수업을 하는지...

 

교사가... 자신의 교육적인 판단에 따라 강의식으로 할 수도 있고, 모둠수업 방식으로도 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한시간 내내 문제만 풀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런 선생님들을 부끄럽게 하지는 않았는지요... 중3이나 고3 학생들에게는 모둠수업보다 문제풀이가 중심이 된 강의식 수업이 더 효과적인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그런 선생님들을 얼굴 못 들게 다니게 하는 식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보아야 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특히 수능 100% 전형의 필요성을 느끼시는 분들이 그러신다면 정말 이런 모순만한 모순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요즘 정말 많이 드는 생각은... 교사의 자존심을 가지고 노력하는 분들을 '학생들 입장에서 생각하지 않고 교사의 편의만 찾는 교사'로 보는 분들이 없다 할 수 있을까요... 말로는 그러지 않으시겠지요... 그렇지만, 그러한 느낌이 드는 모습을 우리가 보이고 있지는 않은지...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선생님들'이 아닌 '우리들'입니다...

 

교사가 자신의 모습을 일정 부분 변화시켜 나가고, 그러한 변화를 통하여 상황에 맞는 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MBTI를 빌려 말씀드린다면... ISTJ 선생님들에게 ENFP의 모습을 강요하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듭니다.

 

이런 말씀 들으면... '모임에서 이런 말씀 나누면 안 되나?'고 생각하시는 선생님들이 계실 듯 싶어서 말씀을 드린다면...

 

제 아내가 며칠 전에 딸을 낳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교회 가는 것도 눈치가 보이는 지경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모임이라... 

 

그리고, 다른 지역에 계시면서 인연이 있는 분들께도 말씀을 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해서입니다.

 

편안한 주일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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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3.06.01
23:09:38 (*.108.233.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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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y

2013.06.03
10:37:10
(*.251.19.13)

초등쌤이 아니면 아이스크림을 알기도 힘들죠.. ^^;;

줄곧 고등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입장에서 강의식/주입식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ENTP 유형의 영어 교사입니다. 물론 저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뭔가를 하길 바라는 성격이죠. ^-^

하지만 요즘 TCF 모임에도 못 나가고 저녁 7:00-10:00 과외식 영어 특강 수업을 하면서 다시 한 번 깨닫는 건 교사로서 수업방식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훈련시키셨듯이 우리 또한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고 서로 본받기 위해 노력할 뿐이라는 것입니다. 교육에 옳고 그름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이 기준이 될 뿐, 우리의 시각이 기준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 한국 교육에서 온전한 방학을 보내는 고등학교는 정말 있을 수 없는 것인지.. 그냥 쓸데없는 소리 한 번 해 봅니다. ㅋㅋㅋ

오흥철

2013.06.03
18:25:59
(*.153.64.74)

예... 정말 많이 느끼는 것이...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느끼게 됩니다. 해당 교사의 달란트에 가장 맞는 쪽으로 지도하도록 유도해야 하는데, 그게 참... 합니다.

뭐 직장인들은 우리보고 놀면서 봉급 받는다고 합니다. 그래도 선생님 같은 분들께는 뭐라고들 안하던데... 우리 사회가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지 않다 보니 그런게 아닌가 싶고, 그것이 학생들을 제대로 가르쳐 보고자 하는 교사들을 좌절시킨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그래도 우리 이후에는 뭔가 더 좋은 쪽으로 가겠지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현승호

2013.06.03
14:27:00
(*.230.182.130)

아~ 이렇게 저희 운동이 교육에 대한 고민들을 끌어 낼 수 있어서 정말 기쁩니다.

우선, 아이스크림보다 한우국밥 운동이야 말로 저와 선생님이 동일하게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과 가장 맞아 떨어지는 문제입니다.  아이스크림 이야 말로  "다양한 동영상과 교사에 대한 배려를 빌미로 각 교사의 다양한 달란트를 묻어 버리고 있습니다.  MBTI를 빌려 말씀드리자면  ISTJ, ENFP 등 다양한 성격의 생님들을 전부 ISCR 로 만들어 버리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분이 많은거 압니다.)

  제가 늘 주장하는 것이 가장 좋은 수업은 가장 "나" 다운 수업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좋은 수업을 하려하기 보다 좋은 교사가 되려하는 것이 수업의 수준을 높이는 일입니다. 그 어떤 수업 방법도 나의 일부분이 되었을 때에만 의미가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스크림이 그것을 방해하는 것이 작금의 초등교육 현실입니다.

  학교에서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전교사에게 쓰도록 하고 있습니다. 동학년에서 특정한 반이 저는 아이스크림을 안쓰겠다고 말하면 눈치를 봐야하는 상황입니다. "쓰기 싫어도 일단 신청해 놓고 쓰지 말라고..."

  그래서 그 좋은 아이스크림을 잠시만 금식해 보자는 것입니다.  많은 선생님들의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오흥철

2013.06.03
18:30:51
(*.153.64.74)

'나다운 수업'을 하면 '학생에 대한 배려'를 빌미로 무능한 교사를 만들어 버리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 아니던가요... 전교사가 아이스크림을 쓴다면 아이스크림을 안 쓰더라도 교재연구를 할 때 아이스크림을 참조할 필요는 있을 듯 싶은데... '아이스크림을 녹여서 팥빙수로 만들어 먹이면' 시비거는 분들이 왜이리 많으신지...

우리 TCF가 '나다운 수업'을 하는 분들을 기운 빠지지 않게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푸른나무88

2013.06.04
09:37:54
(*.158.208.30)

"교사가... 자신의 교육적인 판단에 따라 강의식으로 할 수도 있고, 모둠수업 방식으로도 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라고 쓴 현선생님의 생각과

 

"아이스크림을 녹여서 팥빙수로 만들어 먹이면" 이라고 쓴 오선생님의 생각에 다른 차이를 못 느끼겠어요. 두 분의 생각에 다 공감을 하는데요^^

오흥철

2013.06.10
03:13:31
(*.108.233.122)

자신의 교육적인 판단에 따라 수업하는 선생님들의 수업에 대하여 '떠드는 아이들, 잠자는 아이들'이 생겨나는 이유를 전적으로 교사 책임이라 주장하는 분들이 정말 교사들을 어려움으로 몰아넣는 분들이라는 생각이 계속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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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60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 1217     2001-10-15
지난 이틀간 제가 한 일은 비상식 그 자체였지 않나 생각합니다. 세 아이를 버려두고 그멀리까지 떠났었고 새벽을 달려 서울로,서울 거리에서의 새벽 3시간의 방황,그리고 서울에서 첫차 6시 버스를 타고 청평으로 그리고 청평에 세워 두었던 전혜숙선생님 차...  
3259 Re..나도... 1079     2001-10-17
전혜숙선생님처럼 선생님의 가족애에 도전을 받았어요. 가장 가까이 있는 가족끼리 예의있게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누고 정성껏 섬기는 모습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가족은 서로 편해서 마음놓고 대할때가 있으니까요. ...그날 정말 감사했어요. 윤선하: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