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병오 선생님께서 보내주신 메일 내용입니다.
...
좋은교사운동은 두 종류의 메일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나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보내는 메일인데, 여기에는 제가 좋은교사운동 소식들을 담아 보내는 메일과 서혜미 선생님과 조은하 선생님이 학교복음화와 학급운영, 수업, 교육실천 등의 정보를 담아 보내는 <햇살 담은 편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교육시민단체와 언론, 교육학계 종사자들에게 보내는 메일인데, 각종 교육 현안에 대한 좋은교사운동의 입장을 담은 성명서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회원용 메일을 받아보는 사람들과 교육단체와 언론용 메일을 받아보는 사람들이 각각 좋은교사운동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가 다르다는 것을 느낍니다. 회원용 메일을 받아보는 사람은 좋은교사운동을 학교복음화와 교육실천 사역에 힘쓰는 단체로 인식을 하는 반면, 교육단체와 언론용 메일을 받아보는 사람은 좋은교사운동을 우리 교육 정책에 대한 건강한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는 단체로 인식을 하는 것이죠.
이렇게 사람들이 좋은교사운동의 어떤 메일을 받느냐에 따라 좋은교사운동에 대해 다른 이미지를 갖는 것을 보면서, 최근 우리 회원들에게 좋은교사운동이 하고 있는 정책과 관련된 소식들을 충분히 전하지 못한 것에 대한 반성이 들었습니다. 좋은교사운동이 학교복음화와 교육실천사역, 교육정책운동이라는 3가지 축으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좋은교사운동이 하고 있는 교육정책운동에 대해서도 회원들에게 충분히 설명을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교사운동의 교육정책운동 흐름에 대해서 알려면 좋은교사운동이 발표한 성명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좋은교사운동은 최근 4-6월 동안 주로 사교육비 대책, 학교 자율화, 교장공모제 문제와 관련해서 아래와 같은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사교육비 관련 성명서
- 국회는 학원영업시간을 제한하는 입법에 나서고, 교과부는 0교시를 제한하는 지침을 재정비하기를 촉구합니다(4월 24일)
- 사교육비 문제, 정확한 원인 진단에 근거하여 핵심적 문제 해결에 집중하기 바랍니다(4월 28일)
- 학원 심야 교습 금지를 무산시킨 정부와 한나라당은 학생들의 건강을 희생시키고 사교육업체의 손을 들어 주었습니다(5월 19일)
학교 자율화 관련 성명서
- 현재의 관료적 구조와 점수 경쟁 구조를 그대로 둔 채로 주어지는 교육과정과 학교운영의 자율성 확대나 학교평가의 강화는 관료주의적 점수 경쟁의 강화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다(5월 1일)
- 자율형 사립고 입학 자격은 건학 이념에 대해 동의하는 모든 학생에게 열려 있어야 합니다(6월 8일)
교장공모제
- 학교현장의 만족도가 높은 내부형을 배제하고 100% 초빙형만 지정한 서울시교육청은 이를 철회해야 합니다(6월 10일)
- 교과부는 교장공모제의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시범 운영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6월 11일)
- 자율학교의 내부형 공모제 10% 제한은 학교자율화의 취지에 역행하는 것이다(6월 15일)
이 가운데 교장공모제는 정책적인 비판과 대안 제시 외에도, 현재 시행중인 교장공모제 시범 학교에 좋은교사운동 회원 가운데 몇 몇 분들이 교장 후보로 지원한 상태입니다. 이 분들이 교장선생님이 되어 좋은교사운동이 추구해온 교육 내용들이 그 학교 가운데서 실현되고, 그 학교가 공교육 혁신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이 외에도 좋은교사운동 정책위원회에서는 ‘학습 부진아 대책’에 대해서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학교 실태 파악과 더불어 대안 마련을 위한 연구를 몇몇 교육단체와 연대해서 계속하고 있는데, 2학기 정도에 종합 대책을 발표하려고 합니다. 학교를 어떻게 혁신 할 것인가 하는 부분 역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2학기에는 2010년 6월에 있을 시도 교육감 선거를 대비해서,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학교 현장의 진정한 변화를 위해 시행할 수 있는 정책 개발에 주력을 하려고 합니다. 이렇게 개발한 정책을 내년도 시도 교육감 후보로 나오는 후보들이 자신의 정책으로 채택하도록 압력을 가하고 평가하는 작업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본부가 빠뜨리고 있는 정책 주제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학교 현장에서는 매우 심각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본부가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 있는 사안들이 있으면 언제든지 제안을 해 주시고, 현장의 실태에 대해서 알려주십시오. 그래서 좋은교사운동의 정책운동이 학교 현장 가운데서 실질적인 변화를 이루어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제안을 부탁드립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각 개인의 영혼의 변화에서 출발해서 우리 시대의 문화와 제도와 구조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을 포괄하는 것이기에, 우리는 이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통치가 실현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런 차원에서 좋은교사운동의 교육정책운동이 하나님의 손에 붙들려서 이 땅 교육의 모순들을 치유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주께서 지혜와 권능을 더하시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 2009년 6월 15일  정병오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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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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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태

2009.06.17
10:32:38
(*.242.29.136)
이렇게 한번더 확인시켜 주니 넘 감사하네요... 그리고 현재 오승연 선생님의 홈피 이용포인트가 전국 1위라는 사실, 이번 여름수련회 때도 상 받으실 것으로 거의 확실함!!

오승연

2009.06.18
12:16:14
(*.184.201.226)
감사합니다.^^ 지난 수련회 때, 받은 책을 다 읽지 못했답니다. 다른 선생님들에게 좀 더 기회를 드렸으면 좋겠어요.

손영주

2009.06.18
12:56:08
(*.29.207.66)
좋은 교사운동이 우리를 날마다 새롭게 하나님앞에서 살아가는 기독교사로 세우시는 좋은 제도와 체제를 만들도록 기도할께요. 사랑해요. 축복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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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60 소망을 주시는 하나님! 1217     2001-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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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59 Re..나도... 1079     2001-10-17
전혜숙선생님처럼 선생님의 가족애에 도전을 받았어요. 가장 가까이 있는 가족끼리 예의있게 재미있게 이야기를 나누고 정성껏 섬기는 모습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가족은 서로 편해서 마음놓고 대할때가 있으니까요. ...그날 정말 감사했어요. 윤선하: 아...